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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년 경북 안동
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86)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98)
前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기획부장

 


작성자 한겨레신문
작성일 2007-11-09 (금) 11:19
홈페이지 http://www.kimsichang.com/
ㆍ추천: 0  ㆍ조회: 3815      
국산차 '6단 변속기 시대' 본격 시동

                                국산차 '6단 변속기 시대' 본격 시동

 오는 19일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르노삼성 최초의 스포츠실용차(SUV) ‘QMX’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양은 6단 자동변속기다. 6단 자동변속기는 고가 수입차에서나 채택하는 사양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QMX’는 현대차의 ‘싼타페’를 라이벌로 삼는 중형 스포츠실용차다. 이제 더이상 6단 변속기가 고가 대형차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신호탄인 셈이다.

                             르노삼성 스포츠실용차 ‘QMX’에 채택 19일 공개
                             내년 초부터 지엠대우·기아·현대 장착차량 ‘봇물’
                             연비·승차감 향상…중형차까지 도입 대세

 ■ 6단 변속기 채용 확산 = ‘QMX’에 이어 내년 1월에 발표될 지엠대우의 ‘토스카’ 새 모델도 중형 세단으로서는 처음으로 자체 개발한 6단 자동변속기를 채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초 판매를 시작할 기아차의 대형 스포츠실용차 ‘모하비’나 현대차의 후륜구동 대형 세단 ‘제네시스’ 또한 6단이다. 현대차는 현재 서산공장에서 6단 자동변속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변속기 생산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 공사가 내년에 마무리되는 대로 자체 개발한 6단 자동변속기 생산을 시작하고 고급모델을 중심으로 채택 대상 차량을 늘려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년말 생산될 예정인 에쿠스 풀체인지 모델을 비롯해 그랜저 등 중대형차들에 자동 6단 변속기를 채용하는 등 범위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가 대형차와 중형차를 가리지 않고 이제는 6단 변속기 채택이 대세가 되는 모양새다. 현재 국산 차량중 6단 변속기를 채용한 모델은 현대차의 베라크루즈가 유일하다. 에쿠스, 그랜저는 5단을 채용하고 있으며 쏘나타, SM5는 그보다 더 낮은 4단을 사용하고 있다. 중형 승용차에서는 토스카가 5단으로 가장 높은 단수의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다.

 ■ 6단 변속기의 장점 = 자동변속기의 단수가 높을수록 차량의 주행성능은 좋아진다. 단수가 높다는 것은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이 트랜스미션을 통해 바퀴로 전달되는 과정이 좀더 세분화된다는 이야기다. 결과적으로 도로여건이나 교통상황에 따라 엔진의 동력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단이나 5단에 비해 연료효율성도 4~8% 높아져 연비도 좋아진다. 또 기어를 변속할 때 생기는 충격이 작아지기 때문에 더 부드러운 변속과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장거리를 운행할 경우 단수가 높은 차를 타면 훨씬 덜 피곤하다는 게 운전자들의 일반적인 평가다.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게 돼 자동차의 가속 성능도 올라가게 된다. 단점이라면 변속기를 더 복잡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값이 더 들고 차량의 무게도 조금 늘어난다는 점이다. 국내 수입차의 경우 대부분 오래 전부터 중형차까지 6단 변속기를 채용하고 있다.

 채영석 〈글로벌 오토뉴스〉 편집장은 “고유가 시대를 맞아 연료 효율성 높이기 경쟁이 더 치열해 질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중형차까지 6단 변속기가 대세가 될 것은 당연하다”며 “도요타는 현재 8단 변속기까지 개발해 놓은 상태로 앞으로 자동차 회사들의 변속기 다단화 경쟁도 볼만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겨레신문 이형섭 기자 sub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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